2019/11 3

커버로스 프로토콜(Kerberos Protocol)이란?

커버로스 프로토콜이란? 커버로스는 티켓(ticket) 기반의 컴퓨터 네트워크 인증 프로토콜이다. 보안이 보장되지 않은 네트워크 환경에서 요청을 보내는 유저와 요청을 받는 서버가 서로의 신뢰성을 확보하기위해 사용된다. 티켓이 뭔가요? 왜 쓰는거죠? 커버로스에서 사용하는 티켓은 유저 아이디를 안전하게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정보 패킷이다. 티켓에 포함하는 대표적인 정보들은 다음과 같다. 유저 아이디 유저 호스트의 IP 주소 타임 스탬프(time stamp, 시간 기록) 티켓 수명을 정의하는 값 세션 키 이러한 정보들을 담고 있는 티켓은 티켓을 발급하는 서버의 비밀 키(secret key)로 암호화(encrypt)된다. 커버로스 프로토콜의 동작 과정 AS(Authentication Server)는 요청을 보내는..

개발 2019.11.24

CSS 선택자(Selector)란?

CSS는 무엇인가? CSS는 Cascading Style Sheets의 약자로, html 혹은 xml로 쓰여진 문서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를 명시하는 스타일시트(style sheet) 언어이다. 스타일 시트는 rule set(=rule)의 연속으로 구성된다. Rule set은 html 문서의 어떤 부분을 어떻게 렌더링할지 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Rule set의 선택자(selector)는 html문서의 특정 요소(element)를 참조한 다음, 그 요소에 선언 블록(declaration block)에 해당하는 내용을 적용시켜준다. 선택자는 어떻게 html문서의 요소를 참조하는가? 선택자는 일종의 패턴이다. 따라서 선택자의 형태를 결정하는 것이 곧 html문서의 어떤 요소를 참조하는지 결정하는 것이라고 할..

개발 2019.11.15

패키지 매니저(Package Manager)란?

패키지 매니저란? 패키지 매니저(Package manager)는 패키지를 다루는 작업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툴이다. 여기서 패키지를 다루는 작업이란 패키지를 설치, 업데이트, 수정, 삭제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패키지가 뭔데요? 어디에 쓰는 건가요? 패키지는 라이브러리(library)와 유사한 개념이다. 라이브러리가 코드의 작성을 위해 사용되는 코드의 묶음이라면, 패키지는 코드의 배포를 위해 사용되는 코드의 묶음이다. 따라서 패키지는 경우에 따라 라이브러리를 포함할 수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라이브러리나 실행 파일(executable)을 포함한다. 패키지는 다음 3가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코드의 배포 단위이다. 컴파일한 소프트웨어의 바이너리(binary) 환경 설정(configurati..

개발 2019.11.12